[UTP 케이블 선으로 LAN선 만드는 방법]
요즘은 집에서 대부분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랜선이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 회사 또는 특수한 곳에서는 랜선을 많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완제품의 랜선을 구입하기에는 비싸고 원하는 길이를 정확하게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경우 방법을 아는 것이 유용합니다.
랜을 만드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다루는 것은 * 다이렉트 방법 입니다*
1. 준비물
[필수 준비물]
1) UTP 케이블 선
* UTP 케이블에는 CAP.5와 CAP.6이 있는데 CAP.6이 기가 인터넷을 지원해주는 더 비싼 케이블입니다.
2) 랜 툴
3) RJ-45 (8핀) 랜 커넥터
[있으면 좋은거 (필수 아님)]
4) 보호 캡
5) 랜 테스터기
6) 탈피기
* 탈피기가 없으면 가위로 잘라도 됩니다...
2. 만드는 방법
1) 필요한 길이 만큼의 UTP 케이블 선을 준비합니다. (중간에 캐이블을 넣기위해 자르는 것을 고려하여 좀 더 길게 준비합니다.)
2) 보호 캡이 있으면 미리 넣어 줍니다.
3) UTP선에서 RJ-45 랜 커넥터을 끼울 정도의 일정 간격을 띄우고, 탈피기(탈피기 없으면 가위로)를 이용하여 피복을 벗깁니다.
4) 피복을 벗끼면 안에 8줄을 선을 쫙 펼칩니다.
5) 8개의 선을 아래 색깔 순서대로 놓습니다. (다이렉트 방식)
* 흰주 - 주 - 흰녹 - 파 - 흰파 - 녹 - 흰갈 - 갈
6) 순서대로 놓은 8개의 선을 일자로 만들어 잘르고, RJ-45 랜 커넥터에 순서가 맞도록 끼워 넣습니다.
* 이때 8개선이 순서대로, 제대로 들어 갔는지 꼭 확인해야합니다.
7) 선이 들어간 RJ-45 케이블을 랜툴로 찝어 고정 시켜줍니다. (고정 안하면 빠져요...)
8) 랜 테스터기 통신이 잘 되는지 확인
* 랜 테스터기로 양쪽에 완성 된 컨넥터끼리 연결 후에 1번부터 8번까지 양쪽모두 제대로 불이 켜지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 혹시 랜테스터기로 중간에 불이 들어 오지 않으면, 그 커넥터는 잘라서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9) 랜 테스터기 테스트 결과 이상 없으면 필요한 곳에 만든 랜선을 연결해서 사용하면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