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한줄요약('22.10.18) :
지난 15일 SK C&C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나면서 전 국민이 사용한다고 봐도 무방한 카카오톡과 카카오와 연관된 산업들이 마비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18일 현재까지도 기능 복구 중이다.
- 이번 화재 원인 : UPS 배터리에서 발화 추정
* UPS : 무정전 전원장치. 안정된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
- 피해사례 : 카카오톡 활용 순번대기표 매장들, 카카오T 먹통으로 택시 호출 불가, 주차와 차량 대어 반납 불가
- 카카오톡 이용자 : 4,504만 명, 한 달 실행 횟수 996억 회, 국내 점유율 87%
- 이번 장애가 2010년 서비스 시작이래 가장 긴 장애
- 참고 : 이번 화제로 네이버 일부 서비스도 장애 발생
17일에 작성했지만 티스토리도 장애가 나서 오늘 조금 수정해 올림.
김영명 기자, 전 국민 통신대란 일으킨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카카오 일부 기능 복구, 2022.10.16. , 보안뉴스, https://m.boannews.com/html/detail.html?mtype=1&idx=110696
김영민 기자, 다음카카오, ‘주요 서비스’ 복구 완료 안내 공지 띄워, 2022.10.17., 보안뉴스, https://m.boannews.com/html/detail.html?mtype=1&idx=110702
박수형 기자, 카카오 주요 기능 정상화…"메일·톡서랍·톡채널은 아직", 2022.10.18., Zdnet Korea, https://zdnet.co.kr/view/?no=20221018101857#_enli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