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오류 발생 시 조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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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린터 인쇄를 하다 보면 갑자기 인쇄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회사인 경우 무작정 전산실에 전화하거나 AS 기사를 부르기보다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검색을 했다면, 높은 확률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1. 컴퓨터를 껐다가 켜기, 프린터 껐다가 켜기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지만 해결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프린터와 연결된 컴퓨터를 껐다가 켜보거나, 프린터 전원을 껐다가 켜보고 프린터가 잘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해결 확률 60%이상)
2. 컴퓨터랑 프린터랑 선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기(선이 오래되면 선문 제일 수도 있음.) /
무선으로 연결된경우 무선 네트워크가 잘 통신되는지 확인하기
컴퓨터와 프린터가 USB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 해당 케이블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 선이 빠지지 않았는지,
- 선이 오래되어서 인식이 잘 안 되는지 확인합니다. 선 인식이 잘 안되는 경우는 선을 바꿔줍니다.
만약, 프린터가 무선 네트워크 상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는 해당 네트워크에서 접속이 되는지부터 확인해봅니다.
3. 공유 프린터를 쓰는 경우에는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기
공유 프린터를 사용하는 경우,
메인PC(공유하는 프린터가 직접 연결된 컴퓨터)가 꺼져있으면 프린터는 당연히 활성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인쇄가 되지 않습니다.
4. 프린터 장치제거 후 재연결하기
1) '프린터 및 스캐너'에 들어가서 인쇄가 안 되는 프린터의 장치 제거를 합니다.
2) 물리적으로 컴퓨터랑 연결된 프린터 선 연결 해제 후 다시 연결
장치제거 이후 프린터 연결 선을 해제했다가 다시 연결하게 되면,
컴퓨터 상에 이미 드라이버가 재대로 설치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연결되면서 장치 목록에서 프린터가 생성이 됩니다.
5. 프린트 드라이버 재설치하기 또는 드라이버 업데이트하기
프린터 드라이버가 이상이 있을 때도 오류가 발생합니다.
프린터를 다시 설치하기 위해서는 4번처럼 프린터를 장치 제거 + 장치 관리자에서 해당 프린터 드라이버를 삭제 후 재설치 또는 업데이트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 장치 관리자에서 프린터 클릭 후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1) 디바이스 제거 후 프린터 드라이버를 재설치 또는
2) 드라이브 업데이트를 눌러서 드라이버 재설치하면 됩니다.
6. 프린터 스풀러 초기화
- 인쇄 중 해당 프린터가 취소가 되지 않거나 반응하지 않고 '오류'라고 뜰 때 > 스풀러 지우기 및 초기화하면 됩니다.
* 인쇄 스풀러는 인쇄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파일입니다.
1) 윈도우+R키 : 실행 창에서 services.msc 입력>
서비스들 중에서 printer spooler 찾은 후 더블클릭
창이 뜨면, '중지' 버튼 누르기
2) 윈도우+R키 : 실행창에 spool 입력 >
PRINTERS 폴더 안의 파일 모두 지우기 (안 지워지면 컴퓨터 한번 껐다가 켜기)
* 위치 : %WINDIR%\system32\spool\printers
3) printer spooler '시작' 버튼 누르기
7. 토너 문제
1) 프린터에 빨간불이 들어온다 : 토너가 없음
2) 인쇄가 더럽게 된다 : 토너 자체의 문제
3) 인쇄시 같은 위치에 똑같이 이상하게 나옴 : 프린터 부품 중 정착기 이상
8. 용지 관련 오류
1) 용지 걸림 오류 메시지
- 진짜 미세한 용지가 걸려서 그러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린터를 열어서 종이가 끼어 있는지 전부 확인 후 제거합니다.
토너 쪽도 뺀 다음 그 안까지 확인해보자
- 토너인식 문제인지 가끔 토너를 뺐다가 끼기만해도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그래도 용지가 계속 걸림
- 프린터 부품 문제일 때도 있고 > 페이퍼패스 등
- 재생토너를 사용하는 경우, 토너 불량일 수도 있습니다.
2) 용지가 있는데 용지 없음 오류
- 일부 프린터(내가 본거는 캐논 프린터)에서 용지 크기가 맞지 않을 때 용지가 있어도 용지 없음으로 오류가 뜹니다.
- 용지 넣는 용지함 크기 조절하는 부분의 크기가 맞게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
- 프린터 디스플레이에서 자체적으로 용지 크기 설정 확인,
- 프린터 인쇄 시 용지를 제대로 설정했는지도 확인 필요
9. PC 또는 프린터 자체 이상
여기까지 조치를 했는데도 이상이 있는 경우는
1) PC 이상
2) 프린터 이상
두 가지인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해당 프린터를 다른 PC에 연결해서 출력이 잘 되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앞에 모든 방법을 했는데도 출력이 안 되면, 프린터 자체 문제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프린터를 AS 센터에 맞겨야합니다. 😥
두번째로, 해당 PC에서만 프린터 인쇄가 안되는 거라면,
1)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 여부 > 특히 보안 프로그램
** 회사내에서 사용하는 여러 보안 프로그램 중에서 일부 보안 프로그램(DLP)이 프린터 드라이버 버전을 전부 지원해주지 않기도 합니다. 그러면 호환이 되는 다른 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보안 프로그램을 만든 회사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2) 어쩔 수 없다... 최후의 수단 포맷행
PC 안에서 뭔가 엄청 꼬인거여서 이것저거 해보면서 시간을 허비하는 것 보다 포맷을 하고 다시 연결하는 게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 사실 그외에도 많은 고장의 원인들이 있을 수 있으나 제가 아는 것은 여기 까지입니다.
출처 : 나의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