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사 요약: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의료기기의 사이버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을 제정했다. 가이드라인은 의료기기의 사이버보안 특성과 요구사항을 설명하며, 의료기기의 사이버보안 허가와 심사를 위한 체크리스트도 포함하고 있다.
체크리스트에는 의료기기 사이버보안에 관련된 7가지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의료기기의 보안 요구사항이 충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성능시험성적서, 사이버보안 위험관리문서, 소프트웨어 검증 및 유효성 확인 자료 등이 요구되며, 이를 통해 의료기기의 사이버보안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의료기기에 대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은 의료기기를 통해 사람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을 수 있기에, 식약처는 이를 강조하고 의료기기 사이버보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업무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 의료기기 이용한 사망 사례 :
2020년 9월 독일 뒤셀도르프 대학병원 랜섬웨어 감염으로 인한 시스템 마비로 환자 치료 불가로 다른 병원 이송 중에 위중한 환자 사망.
- 의료기기 체크리스트 :
△보안통신 △데이터 보호 △기기 무결성 △사용자 인증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물리적 접근 △신뢰성 및 가용성 총 7가지로 구성
박은주 기자, 의료기기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 심사·허가 위한 체크리스트와 요구사항 살펴보니, 보안뉴스, https://m.boannews.com/html/detail.html?mtype=3&tab_type=6&idx=117564
반응형